윤리강령

제1장 총 칙
  • 제1조(목적)

    이 윤리강령(이하 “강령”이라 한다.)은 (주)부산항보안공사(이하 “회사”라 한다.)의 윤리헌장을 준수하기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 기준을 임직원에게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.

  • 제2조(적용대상)

    이 강령은 회사에 속한 모든 임직원(비정규직 포함.)에 대하여 적용한다.

제2장 임직원의 기본윤리
  • 제3조(사명완수)

    임직원은 회사의 경영이념과 비전을 공유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에 공감하여 창의와 성실로서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한다.

  • 제4조(자기계발)

    임직원은 국제화·개방화 시대에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이에 부합되도록 꾸준히 노력한다.

  • 제5조(공정한 직무 수행)
    • ①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여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한다.
    • ②임직원은 자기 또는 회사의 이익을 위하여 자기 또는 타인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부당한 지시, 알선·청탁, 특혜부여 등 사회의 지탄을 받을 만한 비윤리적·불법적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제6조(이해충돌회피)

    ①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회사의 이해와 상충되는 어떠한 행위나 이해관계도 회피하여야 한다.

    ②임직원은 회사와 개인 또는 부서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회사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.

  • 제7조(부당이득 수수 금지 등)

    ①임직원은 직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타인이 부당한 이익을 얻도록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    ②임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통념상 용인되는 범위를 넘어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금품 및 향응 등을 직무관련자에게 제공하거나 직무관련자로부터 제공받아서는 아니 된다.

  • 제8조(공·사 구분)

    ①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공·사를 명확히 구분하여야 한다.

    ②임직원은 회사의 재산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회사의 예산을 목적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회사에 재산상 손해를 가해서는 아니 된다.

    ③임직원은 근무 시간 내 사적인 일에 시간을 할애하여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거나, 사내 정보통신시스템을 온라인 게임, 도박, 음란사이트 방문 등 업무상 용도이외의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.

    ④임직원은 회사의 허가나 승인 없이 직무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에 종사하거나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.

  • 제9조(임직원 상호 관계)

    ①임직원은 상호간에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켜야 하며 불손한 언행이나 다른 임직원을 비방하는 등의 괴로움을 주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    ②임직원은 학벌·성별·종교·혈연·출신지역 등에 따른 파벌조성이나 차별대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    ③임직원 상호간에는 부당한 청탁이나 사회통념상 과다한 선물제공 및 금전거래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    ④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지시에 순응하되 부당한 지시는 거절하여야 한다.

    ⑤임직원은 상호간에 성적 유혹 및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  • 제10조(건전한 생활)

    ①임직원은 공직자로서 자세에 어긋나지 않도록 허례허식을 배격하고 검소한 의식주와 건전한 여가 활동을 생활화하여야 한다.

    ②임직원은 건전한 경조사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며 직무관련자에게는 경조사 통지를 삼가하고 경조금품도 사회통념에 비추어 과도한 수준이 되지 않도록 한다.

  • 제11조(투명한 정보 및 회계관리)

    ①임직원은 모든 정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취득·관리하여야 하며 회계기록 등의 정보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기록·관리하여야 한다.

    ②임직원은 직무관련 취득정보를 회사의 사전허가나 승인 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부당하게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.

    ③임직원은 특정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해 허위 또는 과장보고를 하지 않으며 중요한 정보를 은폐하거나 독점하지 않는다.

    ④회사는 관련법령과 규정에 따라 경영정보를 공시하여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인다.

제3장 고객에 대한 윤리
  • 제12조(고객존중)

    임직원은 고객이 우리의 존립이유이자 목표라는 인식하에 항상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을 모든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.

  • 제13조(고객만족)

    ①임직원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최고의 상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.

    ②임직원은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항상 경청하고 겸허하게 수용하며 고객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한다.

  • 제14조(고객의 이익 보호 )

    ①임직원은 고객의 자산, 지적재산권, 영업비밀, 고객정보 등을 회사의 재산보다 더 소중하게 보호하며 비도덕적 행위로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지 아니한다.

    ②임직원은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한다.

제4장 경쟁사 및 거래업체에 대한 윤리
  • 제15조(거래법규 준수)

    임직원은 모든 사업 및 영업활동을 함에 있어서 제반법규를 준수하고 상거래관습을 존중한다.

  • 제16조(자유경쟁추구)

    임직원은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시장경제질서를 존중하고 상호존중을 기반으로 정정당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추구한다.

  • 제17조(공정한 거래)

    ①임직원은 회사가 시행하는 공사·용역·물품구매 등의 입찰 및 계약체결 등에 있어서 자격을 구비한 모든 개인 또는 단체에게 평등한 기회를 부여한다.

    ②임직원은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수행하되 공개적이고 일상적인 업무장소에서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.

    ③임직원은 거래상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등을 요구하거나 불공정한 거래조건 강요, 경영간섭 등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.

    ④임직원은 모든 거래시에는 청렴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준수한다.

제5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
  • 제18조(임직원 존중)

    회사는 임직원에 대한 믿음과 애정을 가지고 임직원 개개인을 존엄한 인격체로 대하며, 임직원 개인의 종교적·정치적 의사와 사생활을 존중한다.

  • 제19조(공정한 대우)

    회사는 교육, 승진 등에 있어서 임직원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, 성과와 업적에 대해서는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며, 성별·학력·연령·종교·출신지역·신체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.

  • 제20조(인재육성 및 창의성 촉진)

    회사는 임직원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고, 임직원의 독창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모든 임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.

  • 제21조(삶의 질 향상)

    ①회사는 임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하고 직무수행을 통하여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.

    ②회사는 임직원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, 임직원과 가족의 건강, 교육, 복지후생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·실행한다.

제6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
  • 제22조(국가와 지역사회발전 기여)

    ①임직원은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회사를 성장 발전시켜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 하여야 한다.

    ②임직원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 각 계층과 지역주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여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.

    ③회사는 임직원의 사회활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적·경제적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
  • 제23조(부당한 정치활동 금지)

    ①임직원은 부당하게 정치에 관여하지 않으며 정당·정치인·선거후보자 등에게 불법적인 기부금 또는 경비 등을 제공하지 않는다.

    ②회사는 임직원 개인의 정치적 견해를 존중한다. 다만, 임직원은 개인의 정치적 견해가 회사의 정치적 입장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.

  • 제24조(안전 및 위험예방)

    임직원은 근무 장소의 청결을 유지하고 안전에 관한 제반 법규와 기준을 준수하여 재해 및 위험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.

  • 제25조(환경보호)

    임직원은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를 충분히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환경보호 및 오염방지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
  • 제26조(노사화합)

    모든 임직원은 노사 모두가 주인임을 명심하고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노사의 공존과 번영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.

  • 제27조(국제경영규범의 준수)

    임직원은 국제거래에 있어서 국제상거래 뇌물방지협약 등 투자와 거래에 관한 국제적 협약과 제 규정을 준수하고 현지국의 법규와 문화를 존중하며 현지국의 경제발전에 공헌하여야 한다.

제7장 보 칙
  • 제28조(준수의무와 책임)

    ①모든 임직원은 이 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.

    ②사장, 임원, 부서장은 소속직원의 강령 준수 여부를 관리⋅감독할 책임이 있다.

  • 제29조(위반여부에 대한 상담)

    ①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강령의 위반 여부가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.

    ②행동강령책임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용전화⋅상담실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.

  • 제30조(위반행위의 신고 및 신고자 보호)

    ①임직원은 다른 임직원이 강령에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된 때에는 행동강령책임관이나 사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.

    ②제1항의 경우 사장과 행동강령 책임관은 신고인과 신고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, 신고인이 신고에 따른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.

  • 제31조(교육)

    ①사장은 공사 임직원에 대하여 이 규정의 준수를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․시행하여야 하며, 매년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.

    ②사장은 직원의 신규임용 시 이 강령의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.

  • 제32조(포상 및 징계)

    ①사장은 윤리경영관련규정을 준수하고 윤리경영 정립에 기여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인사평가에 반영하는 등 그에 상응한 포상을 실시한다.

    ②사장은 강령에 저촉된 행위를 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. 다만, 구체적인 징계대상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행동강령에서 별도로 정한다.

    ③제2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의 종류, 절차, 효력 등은 (주)부산항보안공사의 징계관련 규정이 정한 바에 따른다.

  • 제33조(행동강령책임관의 지정)

    강령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행동강령책임관을 감사실장으로 한다.

  • 제34조(윤리위원회의 설치)
    • ①윤리경영의 원활한 추진과 정착 및 강령의 효율적인 이행 등을 위하여 윤리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다.
    • ②윤리위원회는 다음 각 호 1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.
      1. 윤리경영 추진에 관한 중요정책 결정
      2. 윤리경영 관련규정의 제정 및 개정
      3. 윤리경영 관련규정에 대한 유권해석
      4. 임직원의 강령 실천에 관한 사항
      5. 강령 위반사항의 신고 접수⋅처리 및 신고자 보호에 관한 사항
      6. 강령의 준수여부 점검⋅평가⋅포상 및 위반행위자 징계 등에 관한 사항
      7. 기타 윤리경영실천⋅강령의 운영 및 이행 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
    • ③윤리위원회의 업무처리를 위하여 윤리위원회 산하에 윤리담당부서를 설치한다. 다만, 별도로 설치되기 이전에는 감사담당부서에서 동 업무를 수행한다.
  • 제35조(강령의 운영)

    ①사장은 조직의 발전상황과 변화에 맞추어 강령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·발전시켜야 한다.

    ②사장은 강령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제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.

  • 부 칙

    제1조(시행일) 이 강령은 2011년 07월 08일부터 제정 시행한다.